나비와 곤충
자연의 놀이터
함평군 일대를 비롯하여 주변지역에서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들을 보존하고 또 이것을 전시관람 해놓아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자 설립된 생태 체험장이다. 예로부터 함평에는 다양한 종류의 난이 자생하고 있는 곳으로 한국춘란의 최대 분포지역이며 나비가 많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함평 특징들을 접목시킨 ‘하늘에는 나비와 잠자리 땅에는 꽃과 난초, 물에는 수생식물과 물고기’라는 주제로 다양한 생태 전시관을 포함하고 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 땅에서 피고 지는 형형색색의 다양한 우리을 관람할 수있는 우리꽃 생태학습장, 화려하며 강한색채가 주류를 이루는 외래꽃 생태학습장, 한국의전통조경 구조물로 자리잡은 괴석이 있는 괴석원, 도시화와 산업화 등으로 훼손되거나 수질오염으로 인하여 사라진 습지를 대신하여 생태연못을 조성하여 다채로운 수생식물을 관찰 할 수 있고 반달가슴관관찰원에서 멸종위기곰인 반달가슴곰도 관찰할 수있습니다.
나비의 기원, 구조, 습성, 먹이 등의 성장 과정과 홀로그램을 이용한 3차원적 나비를 환상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나비 74종 530마리와 세계나비 12종 19마리의 표본을 종류별, 서식지별, 계절별로 분류 전시하고 있는 나비표본전시관, 곤충표본 15목 38종 525마리를 분류하여 곤충의 진화과정 소개 및 소리듣기 체험 등 곤충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전시한 굔충표본 전시관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그밖에 생태학습프로그램, 유아숲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부에서 서식지내에서 보전이 어려운 야생동물을 서식지외에서 체계적으로 보전·증식할 수있는 야생생물의 ‘서식지외 보전기관’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난 명품대제전 행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